초현실주의의 언어적인 방법과 시각적인 방법 모두가 이해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의미를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창조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어떤 상식적인 해석도 불가능하게 하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같은 과정을 위해서는 관람자에 대한 논리의 속박을
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그는 협의의 모더니즘 아래 ‘1920년대 영시에서 등장한 이미지즘과 그것에 유사한 정신 및 기법’을 예로 듦으로써, 주지주의라는 개념의 사용을 피하며, 앞의 논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괴상한 존재들이 등장하는 초현실주의 그림공간의 특징을 이룬다. 그리하여 거의 무진장하게 그림을 창안하여 무제한으로 자유롭게 형상화할 수 있는 새로운 구상성의 미학이 생겨난다. 초현실주의 회화는 부조리하고 때로는 악마적인 시의 세계를 우리 눈앞에 보여주는 마술거울 역할을 한다.
, 알베르 카뮈, 시몬 드 보부아르, 앙드레 말로, 프란츠 카프카 등이 있다.
; 마르크스주의 :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 독일의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기반을 둔 사회이론및 정치행위이다. 마르크스는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의 철학, 아담 스미스와 데이비드 리카도의 정치경제학, 19세기
및 작품 : 사르트르의 <구토>·<벽>, 카뮈의 <이방인>·<페스트>·<시지프의 신화>, 카프카의 <심판>·<변신> 등
⑹ 반소설(反小說 ; Nouveau roman, Anti-roman)
① 전통적인 소설의 기법이나 약속을 파기하고 새 양식의 소설을 창조하려는 운동이다.
② 특징 : 참된 문학을 시도한다는 의도에서 플롯도 주인공도
분석학은 전통적인 인간학에 일대 변혁을 가져온다. 잠재의식의 세계를 밝히는 심층심리학, 꿈의 해석, 토템과 터부등 프로이트의 연구는 심리학은 물론이고 예술․종교․도덕․문화등 모든 영역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0세기초반의 조형미술계는 문자 그대로 현란한 실험의 현장이었
문학과 미술은 상호 의존성을 띄고 밀접한 관련을 맺고 발전하여 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20세기 이후의 문학은 작품 속에서 회화적인 성격을 유추해야 알 수 있는 것이 아닌, 글과 그림이 경계 없이 서로 침투하는 현상도 일어났다.
이러한 문학과 미술의 관계를 규명하고 더욱 심층적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비판한 주관적인 예술 경향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한 마디로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적인 사상, 형식, 문체를 벗어나 지성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회화적이고 감각적
했듯이 이 고딕운동은 18세기 초기 문학의 질서와 형식과 사실성에 대한 반작용이었다. 그래서 그것은 중세의 낭만문학에서 영감을 얻었고, 동경, 열망, 신비, 경이와 같은 낭만적 특질이 고딕운동의 특징이 되었다. 감각주의와 관능주의, 가학성과 악마성도 그 특징의 일부를 이루었다....
문학운동으로 입체파, 미래파, 이미지즘, 주지주의, 다다이즘, 신심리주의, 초현실주의를 총칭한다.
모더니즘은 비교적 짧은 역사를 통하여 다양하게 변모해 왔으므로 이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19세기 낭만주의와 20세기 이미지즘에 대한 반동으로 출발한 모더니즘은 현대주